본문 바로가기
개념/디자인패턴

[java] 디자인패턴

by hs_seo 2016. 12. 4.

[Creational]

    1. Factory Method Pattern

        - 이 패턴은 다른 패턴에서 전반적으로 사용이 된다.

-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상속하는 클래스를 만들고, 인터페이스에 따른 클래스를 생성하는 패턴

    2. AbstractFactoryPattern 

        - Factory Method Pattern를 보강하는데 도움을 준다.

    3. BuilderPattern 

        - Factory Method Pattern와 비교해 보라구 하네요.

    4. SingletonPattern

        - AbstractFactoryPattern을 만드는데 이용된다.

    5. PrototypePattern

        - 아마도 가장 복잡한 creational pattern일 것이다. CommandPattern과 같이 이용된다. 

 

[Structural]

     1. DecotatorPattern

        - StrategyPattern과 구별은 잘해야 한다.

     2. CompositePattern

        - 여러 부분에서 나타나며IteratorPattern, ChainOfResponsibilityPattern, InterpreterPattern, VisitorPattern에서 종종쓰인다.

     3. ProxyPattern

        - Proxy가 어떻게 object에 대한 엑세스를 컨트럴하는지 공부를 한다. AdapterPattern을 이끌어 낸다.

     4. FlyweightPattern

        - 가장 복잡한 패턴중 하나

     5. FacadePattern

        - InterpreterPattern의 예제코드와 그 주제가 비슷하므로,InterpreterPattern다음에 이어지는 것이 적절.

 

[Behavioral]

     1. StrategyPattern  

        - 다른 패턴에 전반적으로 사용이 된다. 

     2. IteratorPattern  

        - 이걸 공부함으로써 CompositePattern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.

     3. Template Method Pattern  

        - StrategePattern,FactoryMethodPattern을 보충해 준다.

     4. BridgePattern  

        - 최종적으로 학습자는 어떻게 BridgePattern이 AdapterPattern과 ProxyPattern과 다른지 공부하게 된다.

     5. MediatorPattern  

        - ObserverPattern과 Model-View-Controller(MVC) Design을 이해하기 위한 준비단계로 공부한다.

     6. ObserverPattern  

        - 고전적인 MVC Design을 구현하기 위해 어떻게 ObserverPattern에 의해 MediatorPattern이 이용되는지 발견하라.

     7. CommandPattern  

        - MediatorPattern과 관련된,여러가지 방면으로 이용된다. 

     8. StatePattern  

        - object의 행동변화에 대한 또 다른 방법으로 StatePattern을 공부할 수 있을 것이다. 

     9. VisitorPattern  

        - CompositePattern과 IteratorPattern들과 조합되어진다. 

     10. InterpreterPattern  

        - FlyweightPattern와 VisitorPattern과 관계있으며, 이해를 돕는다.



반응형